注册 登录  
 加关注
   显示下一条  |  关闭
温馨提示!由于新浪微博认证机制调整,您的新浪微博帐号绑定已过期,请重新绑定!立即重新绑定新浪微博》  |  关闭

狼窝

 
 
 

日志

 
 

企业7种生存法着  

2007-03-09 19:13:55|  分类: 趣闻趣事 |  标签: |举报 |字号 订阅

  下载LOFTER 我的照片书  |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벤처 붐을 타고 신기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로 한 수많은 기업들이 탄생했다. 그러나 꿈과 희망을 안고 열정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하여 기세좋게 닻을 올렸던 수많은 기업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버렸다.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한정화 교수가 저술한 ‘불황을 뚫는 7가지 생존 전략’은 국내의 기업들이 경험한 100여 개의 실패 사례를 면밀하게 분석하여 사업의 성공을 가로막는 7개의 함정을 발견하고, 그 원인 규명과 함께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처방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선택의 함정. 이 함정은 경험 부족, 치밀하지 못한 사업성 분석, 근거없는 낙관적인 태도 등으로 인해 적합한 사업 아이템을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다. 선택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익숙한 분야부터 공략하고 소요자금 등을 포함하여 사전에 철저한 위험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개발의 함정. 신기술에 기반을 둔 창업은 개발 과정에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실제로 과거 교수나 연구원들이 중심이 된 실험실 창업이 봇물을 이루었다. 그리고 실험실 단계의 기술을 가지고 낙관적인 전망으로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지만 결국 대다수가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개발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추가 자금 조달의 가능성을 점검하고 적절한 시장 진입 타이밍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셋째, 시장의 함정. 아무리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라도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하면 사업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 시장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시장의 목소리에 신속하게 반응해야 한다.

넷째, 관리의 함정.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조직의 성장 속도에 관리역량이 따라가지 못하는 ‘성장통’을 겪게 되고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리란 구성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다섯째, 태도의 함정. 창업자의 성격과 태도가 벤처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자주 보게 된다. 근거 없는 자신감과 오만한 태도, 완벽주의와 과도한 통제 욕구 등 이 모든 것들이 결국 실패를 초래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겸손함을 지닌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여섯째, 관계의 함정. 관계는 사업의 가장 중요한 자본이라고 할 수 있다. 양날의 칼과 같은 관계의 함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험과 네크워크를 충분히 활용하는 한편, 성실한 자세를 잊지 말아야 한다.

일곱째, 불운의 함정. 운이란 불가항력적인 면도 있지만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얼마든지 극복해나갈 수 있다. 이 불운의 함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역경을 극복할 수 있는 강인한 의지를 배양하고 때로는 과감하게 포기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우리 사회는 실패한 사람에게 여간해서 재기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 한번 사업에 실패한 기업가가 노숙자로 전락한 사례들을 자주 접하곤 한다. 실패의 댓가가 이처럼 크고 재기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환경에서는 결코 도전과 창의적 정신이 꽃필 수 없다. 국내 기업들의 다양한 실패 사례의 원인과 처방이 담겨 있는 이 책은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나침반이 될 것이다.
  评论这张
 
阅读(79)| 评论(0)
推荐 转载

历史上的今天

评论

<#--最新日志,群博日志--> <#--推荐日志--> <#--引用记录--> <#--博主推荐--> <#--随机阅读--> <#--首页推荐--> <#--历史上的今天--> <#--被推荐日志--> <#--上一篇,下一篇--> <#-- 热度 --> <#-- 网易新闻广告 --> <#--右边模块结构--> <#--评论模块结构--> <#--引用模块结构--> <#--博主发起的投票-->
 
 
 
 
 
 
 
 
 
 
 
 
 
 

页脚

网易公司版权所有 ©1997-2017